54일차 렘33~43 시94 통독했습니다.
렘33:15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서 한 공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정의와 공의를 실행할 것이라 -> 또다시 예수그리스도를 예언하심 (렘23:25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렘34장 예레미야를 통한 반복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시드기야는 돌이키지 않아 결국 나라는 칼,기근,염병에 처하고 백성은 흩어지며 방백들과 함께 바베론 손에 붙여집니다.
-> 시드기야는 목이 곧은 왕이었고 그의 신하들도 그랬습니다.
렘35장 이방인인 레갑 족속들도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는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성실히 지켰는데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습니다. 세상 사람들도 위사람의 말을 잘 듣고 따르는데 성도가 어찌 하나님 말씀을 어기며 살겠는가.
36장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여호야김의 극악무도함...-> 렘36:24 왕과 그의 신하들이 이 모든 말을 듣고도 두려워하거나 자기들의 옷을 찢지 아니하였고 ... 종국엔...
-> 렘36:31 또 내가 그와 그의 자손과 신하들을 그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벌할 것이라 내가 일찍이 그들과 예루살렘 주민과 유다 사람에게 그 모든 재난을 내리리라 선포하였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나님은 여호야김에게 기회를 줬지만 그는 더 악한 마음과 행동으로 기회를 버리고 심판을 받게 됩니다.
-> 39장 유다가 바벨론에 함락되고 바벨론 왕은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죽이고 시드기야의 눈을 빼고 결박해 바벨론으로 끌고 갑니다.
렘42:5 그들이 예레미야에게 이르되 우리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을 보내사 우리에게 이르시는 모든 말씀대로 행하리이다 -> 고난이 유익이 되긴 했으나
-> 7 십일 후에야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고 순종하지 않음에 대해 분명히 경고합니다.
렘43 힘있는 나라 애굽...그런 애굽을 의지하는 요하난의 무리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느부갓네살의 손을 들어 애굽을 쳐서 바벨론에게 망하게 만드십니다. 세상의 힘과 권력도 하나님이 통제 안에서 사용되어집니다.
시94:9 귀를 지으신 이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이가 보지 아니하시랴
-> 22 여호와는 나의 요새이시요 나의 하나님은 내가 피할 반석이시라 아멘.
전능하신 하나님. 구약 곳곳에서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하심을 봅니다. 악을 들어 악을 제압하시는 하나님. 인류의 역사는 하나님의 작품임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감사하며 살게 도와 주소서.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