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하12:2~20 7세에 유다왕이된 요아스는 제사장 여호야다가 교훈하는 동안에만 하나님 앞에서 정직했습니만 그 때도 산당들은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제사장 여호야다 책임이 큽니다.
40년 통치 말미에 요아스는 궁에서 신복인 요사갈과 여호사바드에 의해 살해 당하고 맙니다.
왕하13장~15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는 악을 행하고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유다,이스라엘 왕들 다수가 하나님 보시기에 악했는데, 정직히 행한 일부 왕도 산당은 제거하지 않으므로 우상 숭배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왕하17:13~23 악한 길에서 돌이킬 수 있는 기회를 저버리고 계속 악을 행하는 이스라엘과 함께 유다도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관습을 행합니다. 앗수르의 지배를 받으면서는 다원주의에
빠집니다. -> 하나님을 여러 신 중의 하나로 치부합니다.
왕하18:3~19:19 유다 왕 히스기야는 산당들을 제거하고 주상을 깨뜨리며 하나님만을 의지합니다. -> 유다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습니다. 기도보다 앞서지 않았습니다.
왕하20:1~20 병들어 죽게된 히스기야는 하나님 은혜의 증인이 되어 통곡하며 간구한지 삼일 만에 회복되어 15년 동안 연명합니다. 이사야가 환란을 예언해도 하나님의 선하심을 고백합니다. 19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당신이 전한 바 여호와의 말씀이 선하니이다 하고 또 이르되 만일 내가 사는 날에 태평과 진실이 있을진대 어찌 선하지 아니하리요 하니라
이스라엘과 유다의 패역함을 성경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하셨습니다. 나라와 교회의 지도자를 위한 기도를 소홀히 하지 않게 인도하소서. 그리고 저 또한 가정과 일터, 교회에서 온전한 리더로 살게 도와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